족구 수비 기술의 종류 및 구사 방법
족구 수비 기술의 종류 및 구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1. 족구 수비 : 기본자세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이 족구도 자세가 중요합니다. 수비도 안정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안정된 리시브가 가능한 것입니다. 족구에 있어서 수비는 자리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한데 이 자리를 잡는다는 것은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기 위한 선제 동작이기 때문입니다. 수비 자세는 체형이나 취향 및 습관에 따라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마자세가 가장 안정적인 자세라 할 수 있습니다. 낮게 깔리는 공이 아니고서는 안정적으로 받아 올리기 위해 머리를 사용하여 리시브를 하기 때문에 낮은 자세가 바람직합니다.
2. 조구 수비 : 머리(헤딩) 기술
머리를 이용하여 공을 받는 방법입니다. 가장 안정적인 수비 방법입니다. 무릎 높이 이상으로 날아오는 공은 모두 머리로 처리하라고 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수비 기술입니다. 머리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공을 세터에게 배달할 때 안전하게 주기 위함입니다. 강하게 날아오는 공의 탄력을 감소시키고 거리를 조정하기 가장 좋은 기술이 헤딩이기 때문입니다.
3. 조구 수비 : 발 기술
발을 이용하여 공을 받는 기술입니다. 상대의 페인트 공격, 낮게 깔리는 공이나 공을 쫓아 달려가면서 수비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1) 안축 받기
빌 기술 중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발 안축을 이용하여 받습니다. 주로 낮게 형성되는 공을 받을 때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 모든 수비의 기본이 그렇듯이 공을 시선으로부터 떼지 않고 공의 궤적을 읽습니다.
- 공의 이동 위치를 파악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위치를 빨리 잡아야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 허리를 낮춘 후 디딤축이 되는 다리(왼쪽)의 무릎을 약간 구부리며 허리를 낮춥니다. 보폭은 어깨너비 또는 약간 넓게 벌리는 것이 원칙이나 개인의 체형에 맞춰 안정적인 넓이를 취합니다. 공을 받는 오른쪽 다리의 각도는 90도 내외로 구부린 후 공이 날아오는 방향으로 향합니다.
- 공과 발의 안축이 90도가 되도록 발에 맞춥니다. 족구화 안축의 평편한 면에 공을 맞춥니다. 여기에서 90도는 공과 안축이 형성되는 각도입니다. 뒷면에서 보면 약간 비스듬하게 아래쪽을 향해 나아가면서 맞춰야 합니다. 비스듬한 각도는 공의 세기, 회전 여부, 공을 보내고자 하는 거리에 맞춰 결정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절대 공을 찬다는 느낌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가볍게 밀어주는 느낌으로 가격해야 합니다. 빠른 공의 경우 순간적인 마찰이므로 많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몸에 배어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즉, 우리 몸에 자연스럽게 기억(메모리) 되도록 해야 합니다. 공에 역회전을 주기 위해서는 위에서 아래로 깎듯이 살짝 미끄러지듯 가격하기도 하고 발을 약간 앞쪽으로 내밀듯 가격하기도 합니다.
(2) 발등 받기
발등을 이용하여 공을 받습니다. 일반적인 수비 방법은 아니며 페인트 공격과 같이 예상치 못한 짧은 공이 오는 경우에 앞으로 전진하면서 발을 뻗어 받습니다. 발 안축에 비해 접촉면이 좁고 안축 받기와 같이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공의 방향이 어긋날 수 있어 실패의 확률이 높습니다.
- 공의 움직임을 보고 전진합니다. 일반적으로 페인트 공격과 같이 짧게 형성되어 미처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공을 받아야 하는 경우이므로 앞으로 전진하며 잡게 됩니다.
- 공의 궤적에 맞춰 발을 앞으로 내밀어 발등에 맞춥니다. 손은 자연스럽게 떨어뜨려 균형을 잡습니다.
- 내민 발의 무릎을 약간 구부려 피니쉬 동작을 취합니다.
(3) 발날 받기
발의 바깥쪽 면을 이용하여 공을 받습니다. 왼발로 받아야 할 공을 오른발로 받을 때 활용합니다. 발이 꼬여 왼발을 내밀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대처해야 할 경우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공을 막아내기 급급할 때 임기응변식 수비이므로 권장할 기술은 아닙니다. 따라서, 발날 받기 기술을 별도로 연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기술이 연습을 통해 몸에 밴다면 왼쪽으로 날아오는 공을 왼발로 받지 않고 오른발로 대응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 몸에 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초기 동작은 공이 날아오는 역방향을 향합니다.
- 몸을 틀면서 발날이 공이 오는 방향으로 오른발을 들어 올립니다.
- 발날(발의 바깥쪽 부분)에 공을 맞춥니다.
-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밀어내듯 가격합니다.
(4) 발바닥으로 때려 박기
주로 공격수가 사용하는 수비 기술입니다. 서 있는 위치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공을 쫓아가서 정상적인 동작으로 받기 힘든 경우 구사하는 기술입니다. 발바닥으로 공의 윗면을 밟듯이 아래 방향으로 힘차게 때려서 튕겨 올라오도록 하는 수비 기술입니다.
이상으로 족구 수비 기술의 종류 및 구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